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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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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주옥
작성일17-11-29 16:21 조회1,60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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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뇌성마비의 정의


- 뇌성마비는 하나의 질병이 아니라 비슷한 임상적 특징을 가진 증후군을 집합적으로 일컫

는 용어로 미성숙한 뇌에 대한 비진행성 병변 혹은 손상으로 생기는 운동과 자세의 장애를

보이는 임상증후군을 말한다.



2. 뇌성마비의 원인


1 ) 출산기에 의한 원인


ㄱ) 출산 전 요인

선천성 기형

모체의 감염 : 산모가 임신 초 3개월 간 풍진, 매독 및 기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나타난다. 만일 산모가 임신 중에 감염될 경 우, 특히 임신 초기에 앓게 된다면 아동은 뇌

마비가 될 가 능성이 높다.

대사성 질환 : 대사성 질환(당뇨병과 독혈증등)은 임신 중 출혈과 미숙에 의해 영향을 받

는다.

약물, 알코올 중독 : 니코틴, 알코올 등의 독성물질에 태아가 노출되게 된 다.

탯줄이나 태반의 이상

임신중의 무산소증 : 산소결핍

모체와 태아의 혈액형 부적합 : 어머니의 피에는 RH인자가 없고 아버지에게 있을 때

어머니와 태아의 핏 속에서는 싸움이 시작된다.

ㄴ) 출산기 요인

태아의 무산소증 : 아이의 목에 탯줄이 감기거나 엉키어 발생한다. 마취를 심하게 했을

경우도 아이의 호흡 능력을 감소시키며 뇌 의 산소 부족을 초래하여

뇌성마비를 일으킨다.

미성숙 : 태아의 체중 2,268g이하면 미성숙으로 본다.

비정상분만 : 기도폐색이나 양수흡입에 따른 호흡마비에 기인한 신생아 질 식 상태가 속한다.


ㄷ) 출생 후 요인

머리부위의 부상 : 소아학대, 자동차사고, 추락 등에 의한 외상이 이에 속한다.

감염과 중독 : 감염은 뇌막염(뇌와 척수를 덮고 있는 막의 염증), 뇌염(뇌의 염증)에

의해 그리고 중독을 들 수 있으며 출생 후 뇌 손상에 막대한 영향을 미침



2 ) 그 밖의 다양한 원인

ㄱ) 인지 또는 지능 저하

보통 정신지체, 뇌성마비, 구개파열, 다운 증후군 등이 원인으로 설명되지만, 뇌성마비나

구개파열인 경우도 지능이 정상적이면 언어발달지체를 보이지 않는다. 지능이 정상적인

뇌성마비나 구개파열 경우의 언어장애는 언어발달지체보다는 발음장애로 보아야 한다.


ㄴ) 정서 및 사회성 결손

자폐나 유사자폐 또는 정서장애, 애착장애 등으로 불리는 문제로 인해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이루지 못한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연령에 못 미치는 언어수준을 보인다

는 것보다 앞서 언급된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부적절하게 혹은 전혀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며, 치료나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대한 1차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ㄷ) 경험 부족

인지나 정서적인 면에 특별한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정상언어발달을

이루지 못한 사례가 해당된다.무엇이든 배우기 위해서는 자극이 주어 주어져야 하며, 이때 주어진

자극에 대해 아동이 관심을 갖고 모방하려는 동기도 있어야 한다.

관심과 동기를 유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상대는 사랑을 가장 잘 주고받는 가족들이며,

그들과 이루어지는 친밀한 환경, 즉 일상생활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장이다.


ㄹ) 감각결손

시각 또는 청각 등의 문제로 인한 언어발달지체가 해당된다.



3. 뇌성마비의 분류 및 증상


1 ) 운동 장애에 따른 생리학적 분류 체계


경련형 뇌성마비 - 근수축으로 인하여 사지 근육이 뻣뻣하고 움직여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경직형 뇌성마비 - 경련형 뇌성마비의 중증에 해당하지만 별도로 분리되기도 한다.

불수의 운동형 - 일그러지는 사지와 무의미한 운동(불수의 운동) 특성이다.

운동 실조형- 균형공간 위치 감각의 결여로 인하여 운동 부조화가 현저하게 나타난다.

진전형 - 이름에서 있듯이 사지를 흔들거나 떠는 것이 특징이다.

혼합형 -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운동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2 ) 사지 곤란에 따른 부위별 분류 체계


단마비 : 사지중 어느 한쪽의 마비를 뜻한다.

편마비 : 신체의 반신마비를 뜻하며, 같은 쪽의 상지하지 마비를 말한다.

대마비 : 하지의 마비를 뜻한다.

삼지 마비 : 사지중 삼지의 마비를 말하는데, 상지중 어느 한쪽과 양 하지의 마비가 보통이다.

사지마비 : 사지모두 마비 것을 뜻한다.

양지마비 : 양하지 마비가 주증상이고 양상지 마비는 경미한 경우이다.

중복편마비 : 양상지가 양하지보다 마비가 심한 것을 말한다.



4. 뇌성마비의 수반 장애


1 ) 신경학적인 문제

지능장애 - 인지장애, 사고 과정의 장애라고도 한다.

간질, 발작 - 50% 정도 발생하며, 사지마비와 편마비에서 주로 발생한다.

시각장애 - 시각 장애와 청각장애를 합해 감각 손상장애 라고 한다.

의사소통 장애 - 원인: 청각 장애, 발음·발성 기관의 운동 장애, 중추성 언어 장애, 인지능력의 결함

청각장애 - 뇌성마비의 515% 나타나며, 특히 무정위운동형 뇌성마비에서는 20% 이상타남

행동장애 - 주의력결핍에 따른 과잉행동 장애가 나타남( 20%)

학습장애 - 지능은 정상에 가까우나 말로 지시했을 이해를 못하거나, 어떤 절차를 다른 절차로

부터 구별하지 못함



5. 뇌성마비아의 언어장애


1 ) 언어장애의 발생원인


호흡장애

- 흉부 복부에 잔존하는 만성 긴장에 의해 호흡이 서툴다.

조음장애

언어 환경 경험 부족

- 운동 장애로 인한 이동능력의 제약으로 일반 아동에 비하여 유아시기부터 생활 경험(직접경험)이

부족하다. 주위 사람들로부터의 적절한 언어 자극 결여 이동 능력면만을 강조하게 되어,

언어 능력을 소홀히 하기 쉽다.

수반 장애

- 뇌성마비는 대부분 지능, 시각, 청각, 지각, 간질 발작 등의 수반 장애를 갖는다.

주위의 사물이 올바르게 감각적으로 대뇌에 입력되어, 바른 판단, 이해의 과정을 거치기 어렵다.


2 ) 뇌성마비아의 언어장애적 특징


① 언어 발달 지체

② 음성 이상

③ 조음 장애

④ 언어 리듬 장애

⑤ 태도 장애

⑥ 언어의 '듣기 쉬운 편'의 장애

⑦ 내적 언어 기능의 장애

⑧ 기타


3 ) 뇌성마비아의 말소리 특징


발성의 어려움

- 불수의 운동형에서는 발성이 쉽지 않으며 특히 중증의 경우에는 수의적으로 소리를 내는 것조차도

몹시 힘들다.

부정확한 발음

- 구강기관의 마비로 인해 정확한 발음 위치에서 정확한 발음 방법으로 발음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정확하게 발음하게 되며, 이에 음성과 발성상의 문제도 동반되기 때문에

명료도는 더더욱 저하된다.

말하는 속도의 문제

- 호흡량이 짧기 때문에 말이 너무 빨라지거나 너무 느리게 말하고, 한 음씩 끊어서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음성 조절의 문제

- 소리의 크기를 의지대로 조절하기 어려워서 갑자기 너무 큰 소리로 말하게 되거나

반대로 너무 작은 소리로 말한다.

운율상의 문제

- 억양이 거의 없이 단조롭거나 저음의 소리를 낸다.


4 ) 의사소통장애로 인한 뇌성마비 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


뇌성마비 아동의 심리적 문제

- 언어 활동에서 있어서의 소극성

- 의사소통에 대한 의욕의 저하

- 능력의 과소 평가에 의한 열등감

뇌성마비 아동의 사회적 문제

- 사회활동이 폐쇄적

- 의사소통과정에서의 의존적 현상


5 ) 운동패턴에 따른 뇌성마비 아동의 구어장애 특성


분류

중추신경계 손상부위

구어장애의 특성

경직형

대뇌피질

▪ 약간의 공기를 억지로 밀어내기 위해 복부를 지나치게 압착하여 가슴 근육을 수 축하는 경향이 있음

▪ 전신 긴장에 비정상을 초래하여 비정상적인 멈춤과 헐떡거림이 나타나고 실성증 적인 음성을 보이기도 함

▪ 지나친 성대 긴장으로 말더듬과 비슷한 특성을 보임

▪ 연인두 폐쇄 능력 부전으로 과대비성이 나타남

▪ 치조음(ㅅ, ㄹ, ㄴ) 발성이 어려움

불수의

운동형

기저핵

▪ 목소리의 크기가 약해 속삭이는 듯한 소리를 냄

▪ 성대의 진동이 매우 빠른 가성음질이 나타나기도 함

▪ 호흡이 거칠고 불규칙적임

▪ 목쉰 음성이나 기식성의 소리가 나타남

운 동

실조형

소뇌

▪ 로봇이 말하듯 끊어지는 듯한 소리로 음절이 단절되는 발성을 나타냄

▪ 소리의 크기와 높낮이가 단조로워 리듬이 없는 특징을 보임

▪ 조음이 불명확하고 말하는 속도가 느림



6. 뇌성마비 언어장애 치료


1 ) 뇌성마비 언어장애 치료의 계획 - 치료 접근 방법


① 보완/대체 의사소통 접근

② 손상의 경감

행동적 보상

보조 기구(보장기) 통한 보상

⑤ 나쁜 습관의 제거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전략

⑦ 의사소통 기술 유지

⑧ 핸디캡의 최소화:환경 조작, 주변 변화

2 ) 뇌성마비아 언어지도 프로그램


ㄱ) 언어 발달 훈련

① 수용 기능 및 자극원과 감각과의 관계 파악

②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 부여

③ 소리를 내도록 자극

④ 언어의 사회적 유용성 인식

⑤ 개념 형성


ㄴ) 호흡 훈련

① 긴장성 반사 양식의 억제 훈련

② 바른 자세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근육 발달 단계에 따른 훈련

③ 복부, 흉부, 경부, 두부의 바른 위치 관계를 유지시키기 위한 훈련

④ 호흡 속도를 1 분에 30 회 이내로 유지시키는 훈련

⑤ 날숨 조절을 위한 호흡 양식 훈련

⑥ 흉부 운동에 따라 불수의적으로 일어나는 복부 운동의 제거 훈련


ㄷ) 발성 훈련

① 소리를 낼 수 있게 하는 자극 훈련

② 호흡과 발성의 조화 훈련

③ 발성의 지속 훈련

④ 바람직하지 않은 자세 교정 훈련

⑤ 소리의 크기와 높이를 변화시키는 훈련


ㄹ) 조음 훈련

① 옹알이를 할 수 있게 자극하는 방법

② 씹는 운동, 빨아들이는 운동 및 삼키는 운동 양식의 발달을 돕는 훈련

③ 입술, 혀, 아래턱 등의 조음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훈련


ㅁ) 언어 표현 동기 유발

① 아동 스스로 결정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

② 사회적 연대의 욕구에 대한 동기 부여

③ 아동 스스로 안정할 수 있는 방법

④ 말하려고 할 때 긴장에서 오는 불안의 완화

⑤ 말의 한 토막 길이를 긴장을 고조치 않고 숨 길이에 맞추게는 훈련

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말에 의한 의사 소통 방법이나 언어판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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